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더운 여름이 끝나면서 가정에서는 대청소가 한창이다. 대청소를 하면 집안 환경을 깨끗하게 만들 뿐 아니라 다양한 알러지 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어 수시로 하는 것이 권장된다.

집안 구석구석을 쓸고 닦으면 기분이 상쾌해진다. 하지만 청소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다. 매트리스가 대표적이다. 침구류를 비롯해 침대커버가 씌워져 있어 각개 분리가 귀찮고, 크고 무거워서 청소하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그렇다고 마냥 내버려둘 수는 없다.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동물비듬과 같은 알러지 물질들이 가장 많이 분포된 곳이 바로 침구류이기 때문이다.

알러지 물질 중 가장 심각한 것이 집먼지진드기다. 0.2~0.4mm의 작은 집먼지 진드기는 직접 상처를 주거나 병을 전파하는 것은 아니지만 진드기의 사체나 배설물이 공기 중에 떠돌다가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으면 알러지가 발생한다. 심한 경우 기관지 천식이나 아토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집먼지진드기는 습기가 많고 기온이 따뜻한 실내의 집먼지 속에 있으며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인설(비듬)을 먹고 서식한다. 미국 환경조사업체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매트리스에서 채취된 먼지 1g에 수백마리정도의 집먼지 진드기가 발견되고 많게는 2만 마리까지 발견된 경우도 있다. 집에서 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집먼지진드기가 더 많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먼지진드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습도를 건조하게, 온도는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지키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침구류에서는 건조해도 잘 산다. 몸에서 나오는 수분으로 인해 축축한 환경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제대로 없애려면 청소와 빨래가 답이다.

침구류 청소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침구청소기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침구청소기 연간 판매량은 10억대다. 아직 작은 시장이지만 육아를 시작한 신혼부부와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침구청소기는 침구류 안에 자리잡고 있는 미세먼지와 집먼지진드기 등 각종 알러지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나온 제품이다. 내장된 진동 브러쉬나 진동판을 이용해 1차적으로 침구 속 먼지를 흡수하고, 2차로 자외선(UV) 살균 등으로 집먼지진드기와 각종 유해물질을 살균한다.

“일반청소기로도 가능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두가지 이유 때문에 함께 쓰는 것은 어렵다. 우선 위생상의 문제다. 바닥을 청소하던 청소기 헤더를 침구류에도 쓸 사람이 얼마나 될까. 게다가 ‘두드려서 털어내는’ 기능이 일반청소기에는 없기 때문에 성능도 떨어진다.

침구청소기의 핵심은 진동이다. 많이 두드려야 그만큼 유해물질도 많이 제거해줄 수 있다. 물론 빨아들인 미세먼지나 유해물질이 다시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필터사양도 좋아야 한다.

올해 초 육아를 시작한 기자도 최근 침구청소기를 구매했다. 가격대 성능비 등을 따지다보니 LG전자 침구킹을 선택하게 됐다.

침구킹은 2011년도에 처음 출시된 제품이다. 두드림 횟수는 분당 8000회로 경쟁제품 중 가장 많다. 헤파필터가 적용돼 한번 흡입한 먼지나 유해물질은 먼지통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고급 제품에는 자외선살균도 들어갔다.

기자가 구입한 제품은 유선(모델명: VH9211D)이다. 침구청소기와 사용설명서, 그리고 여분의 스펀지 1개로 구성됐다. 하단에 두드림판 2개가 대칭형으로 자리잡고 있고, 먼지통은 원터치 방식으로 배치됐다. 전원버튼은 손잡이 부분에 위치해 있어 손쉽게 끄고 켤 수 있다. 두드림판 사이에 있는 원통형 솔은 쓸기 기능을 한다.

전원을 켜면 하단에 두드림판이 미세하게 떨리면서 먼지를 털어낸다. 처음에는 두드림의 소음이 적고 힘이 약한 것 같아 성능이 나쁘다고 판단했으나, 청소가 끝난 이후 먼지통을 살펴보니 제법 많은 양의 먼지가 쌓여있었다.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것은 흡입력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이불이나 매트리스의 천이 달라붙지 않도록 미세하게 두드리는 과정이 있기 때문이다. 1.8kg의 무게를 갖고 있으나 일반청소기처럼 침구류 위에 놓고 굴리는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겁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침구청소기는 써본 사람은 계속 쓰게 될 것 같다. 그만큼 청소를 한 뒤 눈에 보이는 침구류 미세먼지나 유해물질이 많다는 뜻이다. 이 제품의 가격은 인터넷최저가 기준 13만원대다.

댓글 쓰기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