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시큐리티가 상반기 채용문을 열었습니다. 20여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모집 분야는 ▲영업 및 사업 지원 ▲연구개발 ▲보안관제 ▲취약점 분석 ▲유지보수이며, 2~3월 중 신규 인력들이 최종 입사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달 말부터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채용 서류접수는 마감된 상황인데요. 서류 전형 후 실무진 면접과 임원 면접을 거치게 됩니다. 직무에 따라 대표이사 면접을 별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합격 통보는 최종 면접 후 5일 내 발표됩니다.

 

이에 딜라이트닷넷은 지원자들의 합격을 위해 최정아 이글루시큐리티 수석부장<사진>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면접 노하우를 알아봤습니다.


Q.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집니까?

 

신입사원은 다대다 면접으로 보통 2명의 지원자들이 같이 면접을 보게 되고, 경력사원은 일대일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면접 과정은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진 면접으로 동일합니다.

 

직무 전문성 평가에 초점을 둔 1차 면접에는 지원자가 희망한 직무의 팀장, 현업 직무관련 실무진, 부서장 및 인사 팀장이 참석합니다. 인성 파악에 무게를 둔 2차 임원 면접에는 일반적으로 본부장 및 사업총괄 임원이 면접관으로 참여합니다.

 

Q. 면접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점은 무엇일까요?

 

실무 면접의 경우 지원자 개개인들의 직무 적합성, 업무 주도성, 조직 적응력 등의 직무 역량을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개별 또는 공통 질문을 통해 지원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적인 역량과 지식, 해당 업무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인성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가치관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잠재력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첫 인상(밝은 표정)부터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 회사에 대한 관심도, 업무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Q. 지난 채용 때 실제 나온 질문을 말해주세요.

 

직무 적합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1)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프로젝트가 있는지요? 그 프로젝트에서 본인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에 중점을 두고 설명해 주세요.

2) 지원자가 평소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유형의 사람입니까? 만약 직장 상사나 고객이 그런 유형의 사람이라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지원자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겠습니까?

3)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한 급한 일이 생겼습니다. 당장이라도 지원자를 위해 달려와 줄 친구나 동료가 있나요? 있다면 몇 명인가요?

 

Q. 이번 면접에서 예상되는 질문이 있다면요?

 

앞서 거론한 직무 적합성, 의사소통 능력과 더불어 회사에 대한 관심 및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1) 지원한 직무와 관련해 다른 지원자에 비해 특별히 내세울 만한 점이 있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나요?

3) 이글루시큐리티에 대해 알고 있나요? 어떤 회사인지 말해 주세요.

 

 

Q. 지원자들에게 “이것만은 피해달라”고 조언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먼저, 면접에 늦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면접에 응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본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감과 자기 과시는 엄연히 다르다는 점을 잘 기억하시고 본인에 대한 지나친 자기 과시는 자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질문을 받아도 당황하지 않고 진심을 담아 성실하게 답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Q. 지원자들은 이글루시큐리티에 합격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면 될까요?

 

부문별로 차이는 있지만 함께 일하며 성장하는 전문가 그룹을 지향하는 이글루시큐리티의 특성상,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부합하는 업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그 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더 발전해 나갈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지원자가 기울인 노력이 향후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도 자신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를 설득력 있게 잘 어필했으면 합니다.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보안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자신만의 노하우가 담긴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득춘 이글루시큐리티 대표>?


Q. 마지막으로 지원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과 팁(Tip)이 있다면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사란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배경을 가진 동료 직원과의 협력에 기반해 성과를 내는 조직인 만큼, 구성원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때 이러한 부분을 부각했으면 합니다.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경험을 갖추고 있거나, 일관적이고 자신감 있는 답변을 하는 지원자들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IT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요소를 잘 언급한다면 더욱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딜라이트닷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